도서관 팟캐스트

0
2130

애플사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로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또는 비디오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기존 라디오 프로그램과 달리 방송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가 없으며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 등을 통해 구독 등록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원할 때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가 즐비한 현대사회 속에서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코로나19 라는 전세계적 사태로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팟캐스트 이용이 늘어나면서 팟캐스트를 통해 학생들이 비대면으로 교육을 받고, 직접 찾아가야만 했던 연극/공연들도 팟캐스트를 통해 송출되는 등 팟캐스트에 대한 주목도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도서관들도 팟캐스트를 활용하여 이용자들과 소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팟캐스트를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서관 2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화성시립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 북새통 

경기 화성시의 화성시립도서관은 9월 18일부터 ‘찾아가는 도서관 팟캐스트-북새통’을 통해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팟캐스트 북새통은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현 상황 속에서 멀어져버린 이용자와 도서관 사이의 정서적 거리를 좁히고, 신선하고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소재로 시민들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토론하며, 보다 효과적인 소통을 위하여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현재 진행 되고 있는 북새통 시즌 1은 ‘라이트 북스 : 가볍지만 빛나는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국 젊은 작가들의 문학은 매 회 선정하여 소설 속에서 만난 나의 모습과 우리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있다. 팟캐스트 진행의 메인MC는 ‘이 책으로 어떤 대화를 나누게 될까?’의 저자 권인걸 작가이며, 프로그램을 기획한 화성시립도서관 사서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선정된 시민패널단이 함께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9월 18일 첫 방송을 시작한 ‘북새통’은, 격주 금요일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팟빵을 통해 업로드하고 있으며, 12월 11일 북새통 시즌 1을 마무리하고 다음 시즌을 준비 할 예정이다.

한국 젊은 작가들의 문학과 우리 인생에 대한 토론에 흥미를 가진 이용자 분들은 화성시립도서관 팟캐스트- 북새통을 이용해 보시길 권한다. 해당 팟캐스트들은 화성언택트도서관 사이트, 네이버 오디오클립, 어플리케이션 팟빵에서 청취할 수 있다.

2. 화성시 북새통 시민패널모집 팜플렛
메인 MC 권인걸 작가의 대표 저서
화성시 북새통 시민패널모집 팜플렛

주     소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청로 159 (화성시립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

전화번호 031)8015-8278 (도서관기획홍보팀) , 031)378-7409 (팟캐스트 담당자)

2. 도봉문화정보도서관 북팟

도봉구 문화정보도서관의 팟캐스트 서비스 “북팟” 은 BOOK(책)+POT(화분) 의 합성어로, 이용자들의 삶이 북팟에 뿌리내리고, 책 속의 힘과 지혜를 흡수하여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는 이름이다.

지역사회의 독서문화활성화를 위해 북팟은 2018년 2월부터 지금까지 매년 시즌제로 운영되고 있다. 북팟의 프로그램은 총 3개의 코너로 구성된다. 시즌 마다 구성되는 코너가 조금씩 다른데, 이번 북팟 시즌6는 작가를 초청하여 작가에서 직접 듣는 작품과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북팟쌀롱” (2주간 1.2부로 나뉘어 진행), 심리상담 전문가와 함께 청취자의 고민에 대한 상담과 함께 음악치료사의 음악 처방,사서의 책 처방 등의 시간을 갖는 “북테라피”, 특별한 경험아나 재능을 가진 시민들이 직접 책이 되어 청취자들에게 자신의 지식과 경험 등의 삶의 지혜를 나누는 “사람책” 이렇게 3가지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북테라피’는 월 별 토론주제를 정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청취자의 고민과 상담을 신청받아 진행하며, ‘사람책’의 경우 도봉구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아 우울감 가득한 이 시기에 특히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외에도 지난 시즌5에서 진행되었던 영화와 그 원작도서에 대한 리뷰 컨텐츠 ‘앵글 앤 뷰’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원하는 순간, 원하는 컨텐츠를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의 특성에 따라, 지난 시즌의 오디오나 영상들을 도봉문화정보도서관 홈페이지, 유튜브, 어플리케이션 팟빵을 통해 청취할 수 있다. 북팟은 현재 6번째 시즌을 진행중이며, 이번 시즌 6는 11월 말에 종료될 예정이며, 그 전까지 북테라피 등의 코너에서 청취자의 사연을 받고 있으니 관심있는 이용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권한다.

주     소  서울시 도봉구 덕릉로 315 (도봉문화정보도서관)

전화번호 (02)900-1835

글 | 안심도서관 사서 손지훈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