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도서] “그는 무슨 책을 읽을까?”

0
2255

서평 블로그 게이츠노트 ; Gates Notes’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이자 기업인인 빌 게이츠는 2019년까지 1천 60억달러(약126조원)의 개인재산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의 부자로 유명합니다. ‘컴퓨터 천재’, ‘억만장자’ 말고도 그를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독서광’입니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

빌게이츠(Bill Gates)

뉴욕 타임즈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빌 게이츠는 어린 시절부터 취미로 백과사전을 읽을 만큼 독서를 좋아하며 빌 게이츠의 부모는 그가 원하는 책을 뭐든지 사주었다고 합니다. 그는 1년에 보통 50여권의 책을 읽으며, 바쁠 때는 일주일에 1~2권, 휴가 때는 4~5권을 읽습니다. 전자책이 아닌 종이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하면서 느낀 점을 책 가장자리에 끄적이거나, 지인들에게 이메일로 책에 대한 감상과 추천사를 보내기도 했다는데요..

그러다가 2010년부터 이러한 감상을 대중들과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서 서평 블로그를 시작하였고, 현재까지도 그의 블로그 ‘게이츠노트’를 통해 자신의 서평을 꾸준히 게재하고 있습니다.

게이츠 노트(Gates Notes)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의 블로그                                                                                                    출처 : https://www.gatesnotes.com/

특히, 여름·겨울 휴가철과 신년을 맞이할 때마다 그가 소개하는 추천도서들이 매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로 10년에 접어든 ‘게이츠노트’는 미국은 물론 전 세계 독자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그가 블로그에서 언급한 책들의 판매량이 뛰어오르기도 합니다.

지난 5월 18일, 빌게이츠의 2020년 여름의 추천도서가 포스팅되어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 중 한국 번역본으로 출판된 도서 3권을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아틀라스1, 2                                                                                                              

데이비드 미첼 / 문학동네 / 2010

빌게이츠는 이 책을 굉장히 영리하고 비범한 책, 인간다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는 책,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라고 소개했습니다. 이 소설은 총 6개의 짧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위기 속에서 서로에게 어떻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소설입니다. 매트릭스의 감독으로 유명한 워쇼스키 형제가 이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 배우 배두나가 캐스팅 되어 서울 배경의 복제인간 스토리의 여자주인공 역할을 맡았습니다.

  디즈니만이 하는것                                                                                                                   

로버트 아이거 / 쌤앤파커스 / 2020

비즈니스 관련으로 빌 게이츠가 최근 몇 년간 읽은 도서 중에 최고라고 극찬한 책입니다. 세계 최고 미디어 그룹 디즈니는 지난해 ‘어벤저스 : 엔드게임’ 부터 ‘겨울왕국 2’까지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1923년 창업해 100년을 내다보는 디즈니 기업도 15년 전 위기가 있었는데요. 당시 디즈니를 부활시킨 경영자가 바로 이 책의 저자 로버트 아이거 회장입니다. 100년 가까운 전통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혁신을 거듭하는 그의 비밀을 이 책에서 찾아보세요.

  힘든 시대를 위한 좋은 경제학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에스테르 뒤플로 / 생각의힘 / 2020

경제학자 부부인 저자는 이 책을 출간하고 2주 뒤에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가난한 나라의 가난한 사람들이 겪는 극심한 빈곤 문제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방법에 관해 연구해 오던 그들은 빈곤의 문제는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 모두가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것의 핵심에는 경제학과 경제 정책에 있으며, 「나쁜 경제학」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해요. 기존의 경제학 통념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그들이 앞세운 「좋은 경제학」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올해는 감염병, 트라우마, 경제 도서와 함께 코로나를 배려한 까닭인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영화, 드라마, 넷플릭스 프로그램도 함께 추천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아래는 여름추천도서 외에 집에서 즐길 다른 것들을 소개한 목록입니다.

5 summer books and other things to do at home ; 여름추천도서 5권과 집에서 할 다른 것들

게이츠노트(GatesNotes)에는 빌게이츠의 관심사인 위생, 빈곤, 에이즈, 공중보건을 주제로 한 메뉴도 마련되어 있어 최근 코로나 감염병 박멸을 이루겠다는 그의 의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게이츠노트’를 방문하여 빌게이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고, 또한 그가 추천한 책, 영화, 드라마를 즐기시면서 코로나블루를 극복하는 건 어떨까요?

안심도서관 사서 황민영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