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도서]현대인을 위한 건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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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기 일식때 태양의 주변을 밝히는 붉은색 테두리. 그 모습이 마치 왕관과 같다고 해서 고대의 왕조는 그것을 왕관이라 불렀습니다. 코로나(Corona), 맞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물론 온 세상을 공포에 떨게하고 있는 코로나19의 어원입니다.

무슨 바이러스에 거창한 이름까지 붙이나 하겠지만, 그 이름값이라고 할까요? 지금 온 국민이 두려움에 떨고 있고,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막기 위해 의료진, 공무원, 군인, 소방관 등 많은 이들이 힘쓰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여러분!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민족입니다. 이 또한 극복할 것입니다.

걱정마세요! 여러분! 바이러스의 공포 속에서도 이를 막으려 힘쓰는 이들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의료진, 공무원, 군인, 소방관 등, 바이러스의 공포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자 노력하신 여러분이 있기에 힘을 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프지 마세요! 여러분! 건강해야 합니다. 주위가 뒤숭숭해서 왠지 몸이 아픈 것 같고, 걱정도 되시죠? 옛말에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 하였습니다. 먼저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고 적(바이러스)을 상대해야 이길 수 있겠지요?

5분 스탠딩 건강법 
오카고이치로 글 / 북라이프 / 2018

현대인이 가장 오래 있는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요? 아마 다수는 앉아 있는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직장에서도,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친숙한 자세인 ‘앉기’. 어려서부터 올바른 자세를 교육받았지만, 사람들의 ‘앉는’ 방법은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나 친숙한 자세인 ‘앉기’ 때문에 수많은 병을 야기할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나는 왜 이렇게 자주 아프지?’, “허리가 자주 아픈 이유는 뭘까?‘ 이 모든 병이 앉는 습관 때문이라면! 이제 딱 5분의 투자로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5분만 스트레칭 해보세요. 아! 방법이요? 손에는 ’5분 스탠딩 건강법‘을 쥐고서요~.

의사에게 '운동하세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제일 처음 읽는 책
나카노 제임스 저 /  북라이프 / 2019

세월은 참 야속합니다. 매일 매일 오르던 계단도, 매일 매일 하던 근무도… 일상은 변함이 없지만 변하는게 있다면 세월이 지날수록 힘에 붙이는 체력! 세월에 직격탄을 맞은 자신을 위해 이 책은 어떠신가요? 현대인들이 운동을 못 하는 이유 중 대부분이 ‘바빠서’, ‘운동을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운동을 뭘 해야 할지 몰라서’ 등이 많다고 하는데요. 자신의 몸 상태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25년 피지컬 트레이닝의 1인자가 쉽게 풀어 주고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해준 ‘의사에게 운동하세요 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제일 처음 읽는 책’으로 야속한 세월에 저항해 봅시다!

건강을 책임지는 책
채인선 저 / 토토북 / 2015

내 아이의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몸에 좋은 약을 먹이고, 운동도 시키고, 게임보다는 밖에 나가 놀게 하기 등. 수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수많은 방법’을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약 먹기 싫다고 떼쓰고, 밖에 나갔다오면 안 씻으려고 하고 자식은 부모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옛말처럼 아이를 달래기란 쉽지 않죠. 여기 이런 부모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해 줄 책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재미까지 더해 스스로 건강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내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수많은 방법 중 ‘건강을 책임지는 책’을 넣어보시는 건 어떻습니까?

글 | 안심도서관 사서 박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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