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분야는 우리가! ‘전문도서관(special library)’

0
1508

모든 분야의 책을 보관하고 있는 일반적인 도서관들과는 달리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하고 제공하는 도서관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에 있는 다양한 전문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청운문학도서관

서울에 자리 잡은 ’청운문학도서관‘은 우리나라 전통 양식인 한옥으로 지어진 도서관입니다.

인사동에서 윤동주 시인의 언덕까지 이어지는 ‘문학둘레길’에는 청운문학도서관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지리적·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청운문학도서관은 소설과 시, 인문학 등과 같은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장서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산에 둘러싸여 경치도 좋은 청운문학도서관에서 고즈넉한 정취를 느끼며 여유롭게 책 한 권 읽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도서관

‘경치가 가장 좋은 도서관 중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도서관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양도시 부산에 국립해양박물관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박물관의 1층에는 ‘해양도서관’이 있답니다.

해양도서관은 이름 그대로 해양 영토와 역사, 문화 등과 같은 바다에 대한 지식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전문도서관입니다.

널찍널찍한 공간에서 푸른 바다를 바라보면서 독서를 즐기다가 보면 기분이 한층 좋아질 것 같지 않으신가요? 파도처럼 밀려들어 오는 정보를 바다와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하고 민주적 기본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곳. 바로 국가인권위원회입니다. 이러한 인권위원회에서는 ‘인권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권’에 대한 전문도서관이 있다니!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인권도서관은 인권 관련 정보와 자료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인권 관련 단행본을 출간하기도 하고, 인권 영화를 상영하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인권에 대해 알려주는 웹페이지와 논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산, 광주, 대구, 대전, 강원 지역에서 분관도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인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인권도서관’으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만화박물관 만화도서관

여기 모두가 좋아할 만한 도서관이 있습니다. 바로 ‘만화 전문도서관’입니다!

만화도서관은 2000년 2월 부천만화정보센터 만화정보관으로 시작하여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만화전문도서관으로 국내외 만화 단행본을 비롯하여 비도서, 이론서 등 관련 자료를 집대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만화전문도서관으로 만화 자료를 보존하여 후세에 전승하는 역할,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제공하는 전문도서관의 역할, 이용자들이 만화를 접하고 느낄 수 있는 편안한 문화 공간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애니메이션 감상이 가능한 영상열람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있을까요?

CGV 씨네라이브러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영화관 CGV!!

이런 CGV에서 영화 관련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로 CGV 명동역점의 한 관을 도서관 형태로 리모델링하여 개관한 씨네라이브러리입니다. 영화에 등장할 법한 이 도서관에서는 영화와 관련된 전문도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영화들의 시나리오와 콘티북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감독이나 배우들이 추천하는 도서와 영화에 나왔던 소품을 전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원래는 입장하기 위한 조건이 까다로웠지만, 작년부터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 중입니다. 다른 도서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자료들을 모두에게 제공 중이라고 하니 호기심이 생기지 않으시나요?

글 | 신천도서관 사서 이연경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